11일 14:00 대전광역시청 앞에서 ‘지방대학 위기 정부대책 및 고등교육정책 대전환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기자회견에는 교수노조와 대학노조, 비정규교수노조, 민주노총 대전본부,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 협의회, 대학공공성강화를 위한 공동대책 위원회, 대학무상화-평준화추진본부 등 7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 지방대학의 지원과 육성, 지역의 균형 발전을 고려한 세밀한 정책 설계 ▲ 고등교육의 질 향상 ▲ 대학운영자금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 지원 ▲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 대학서열 해소 ▲ 전국대학 규모 축소 ▲ 교육과 연구를 강화하는 인근 대학들간의 통합유인 7가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대전본부 김율현 본부장은  “대학은 기업이 아니다. 기업은 위기 때마다 늘 힘없는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임금을 삭감하는 방법으로 기업생존을 유지했다. 구조조정, 학과통폐합, 인력감축, 임금삭감의 방법으로는 학교재단을 살릴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은 살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 또한 지방대학 위기 문제를 중앙정부의 문제 또는 대학간의 경쟁의 문제로 여기지말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개입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역대학의 위기가 지역경제와 지역공동체의 중요한 문제임을 직시하고 대학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림2

그림3

그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