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7가지 불가사의한 물건들

작성자
파리평려회의
작성일
2021-05-19 20:34
조회
177
지구를 살리는 7가지 불가사의한 물건들

존 라이언 지음 | 이상훈 옮김 | 그물코 | 2002년 05월 10일 출간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기술/공학 > 환경/소방/도시/조경 > 환경 > 환경이야기

지구를 살리는 '녹색소비'를 실천하다!

《녹색 시민 구보 씨의 하루》의 저자 존 라이언의 후속작 『지구를 살리는 7가지 불가사의한 물건들』. 저자는 문명화된 세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적인 소비 행위가 지구 전체의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깊이 탐구하고 있다. 현대인의 일상적 소비 행위를 시간대별로 분석해 보여줌으로써 환경과 소비 사이의 반성적 관계를 촉구한 전작의 시도를 넘어서 존 라이언은 이 책에서 지구를 살리는 소비, 즉 ‘녹색 소비’를 일곱 가지 예를 들어 보여준다.

 

일상 속에서 쓸 수 있는 재료를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가끔씩 유머와 섞어 소개하며, 일반인들에게는 새로울 것 없는 7가지 물건들이 어떻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나오는 7가지 불가사의는 그 효과는 매우 작아 보이지만 지구인 모두가 실천할 때에는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처럼 엄청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자전거 ,,,19

  2. 콘돔 ,,,35

  3. 천장 선풍기 ,,,47

  4. 빨랫줄 ,,,59

  5. 타이국수 ,,,71

  6. 공공도서관 ,,,85

  7. 무당벌레 ,,,97


 

 

출판사 서평

지구를 살리는 소비, 녹색 소비를 위한 시도!

환경 생태 전문 출판사 그물코에서 <녹색 시민 구보 씨의 하루>에 이어 두 번째 책이 나왔다. <녹색 시민 구보 씨의 하루>의 저자 존 라이언의 신작 <지구를 살리는 7가지 불가사의한 물건들>이다. 전작인 <녹색 시민……>에서 잘 드러나듯이, 저자는 문명화된 세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적인 소비 행위가 지구 전체의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깊이 탐구하고 있다. 현대인의 일상적 소비 행위를 시간대별로 분석해 보여줌으로써 환경과 소비 사이의 반성적 관계를 촉구한 전작의 시도를 넘어서 존 라이언은 이 책에서 지구를 살리는 소비, 그러니까 <녹색 소비>를 일곱 가지 예를 들어 보여준다.

 

저자가 과도한 소비에 중독 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던지는 질문은 <어떻게 하면 지구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고 인간에게 필요한 식량과 집과 지식과 오락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예로 들고 있는 자전거, 콘돔, 천장 선풍기, 빨랫줄, 타이국수, 공공도서관, 무당벌레 등 7가지 물건은 저자가 녹색 소비의 실천 양상과 그 의미를 알리기 위해 대표 선수로 선발한 것들이다. 이 물건들은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고,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자동차나 에어컨 등과 같이 좀더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때문에 흔히 잊고 사는 것들이다. 물론 저자는 모든 사람이 지구를 살리겠다고 문명의 혜택을 저버리고 숲으로 들어가 살 수는 없음을 잘 알고 있다. 만약 모든 사람이 소로우나 니어링 부부와 같은 삶을 선택한다면 문명은 크게 후퇴해 버릴 것이다. 그것은 인류에게 나름의 행복을 가져다주겠지만 동시에 또 다른 문제점들을 야기할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현재와 같은 생활 방식을 고집한다면 지구는 그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완전 파멸해 버릴 것이다. 이 퇴보와 파멸의 틈새 속에서 존 라이언은 지구를 살리는 소비, 그러니까 녹색 소비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우리와 함께 그가 꿈꾸는 세상은 다음과 같다. 만약 자전거 전용 도로가 어디에나 있고, 재활용 봉투만큼 흔하게 자전거를 볼 수 있다면 지구는 어떠한 모습이 될까? 만약 모든 사람이 재활용을 실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고, 콘돔을 사용하고, 유기농 식품을 먹는다면 이 세상은 어떤 모습이 될까? 이 책은 그 세상을 우리가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저서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신문]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0090010&orderClick=LAG&Kc=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48820

 

 

 

 

 
전체 0